운전자 없이 스르르~ 자율주행차 ‘신기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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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씨뉴스

운전자 없이 스르르~ 자율주행차 ‘신기방기’


6월 22일, 서울 상암동에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이 개최됐다. 사진은 자율주행차가 자율주행하는 모습.6월 22일, 서울 상암동에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이 개최됐다. 사진은 자율주행차가 자율주행하는 모습.


우리나라는 5G를 세계 최초로 일반인에게 상용화한 정보통신 ‘강국’이다. ‘세계 최초’ 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으니 그에 걸맞은 기술과 콘텐츠를 잘 융합하여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5G와 연관된 첨단기술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자율주행차’ 라고 할 수 있다. 5G는 4G에 비해 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됐을뿐만 아니라, ‘초연결성, 초지연성’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단시간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받거나 전송할 수 있다. 이렇기에 5G 통신을 이용한 차량 자율주행이 가능한 것이다.

자율주행차는 5G 및 도로 인프라, 관제 플랫폼 등과 협력하여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즉, 차량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첨단기술과 인프라가 서로 긴밀히 연결돼 운행된다. 5G를 통해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인프라(V2I)를 넘어 사람과 자전거 등 모든 교통/사물을 연결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가 완성된다.(참고=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지난 6월 22일, 서울 상암동 일대에서 ‘상암 자율주행 페스티벌’이 성대히 개최됐다. 정부(국토교통부)는 서울특별시와 함께 상암동에 세계 최초로 ‘5G 융합 도심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조성한다고 한다.

이곳은 도심형 자율주행지원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으로, 차량이 운전자에게 주변도로, 교통상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주는 서비스. 참고=네이버 영어사전) 인프라를 비롯해 정밀도로지도 플랫폼, 전기차 충전소 등의 시설을 갖추게 될 것이라 한다.

이곳은 도심 한가운데 조성되는 세계 유일의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로서, 격자형 신호교차로, 터널, 회전교차로 등 다양한 도심지 실증환경이 완비돼 있다. 5G를 비롯하여 WAVE(자율주행차 전용 통신망) 등 다양한 기지국을 잘 구축하여 모든 V2X 통신망을 지원한다.

그리고 민간과 협력하여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증하는 곳이며, 관제센터는 24시간 민간에 무료 개방된다. 테스트베드는 모든 기업에 문호를 활짝 열어 자율주행 관제와 기업 홍보, 외국 비즈니스, 사무공간 등 복합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한다.(참고=국토교통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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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orea.kr/news/reporterView.do?newsId=148861924&pWise=main&pWiseMain=F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