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폴드 결함…삼성 사면초가, 미소짓는 화웨이
본문 바로가기

콩씨뉴스

갤럭시 폴드 결함…삼성 사면초가, 미소짓는 화웨이


리뷰용 갤럭시 폴드에서 스크린이 쉽게 파손되는 결함이 발생했다. (사진=트위터)리뷰용 갤럭시 폴드에서 스크린이 쉽게 파손되는 결함이 발생했다. (사진=트위터)

 




삼성전자가 당초 26일(현지시간) 미국에 세계 최초 출시하기로 했던 접이식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는 리뷰용 제품에 결함 이슈가 불거지면서 출시까지 연기됐다. 화웨이 등 경쟁사와 달리 유일한 인폴딩 방식으로 스마트폰 업계의 주목을 받았던 삼성의 '퍼스트 무버' 전략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 결함은 2가지…디스플레이 보호막과 힌지·개구부 설계 문제 


갤럭시 폴드는 2개의 금속 케이스 사이를 힌지(경첩)로 연결해 안으로 접을 수 있게 설계됐다. 기존에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 강화유리는 접을 수 없어 삼성이 개발한 복합 폴리머가 플렉서블 OLED인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이 보호막(Protect Layer) 역할을 한다. 


장점은 매우 얇으면서도 선명한 화질을 전달하고 디스플레이와 한 몸체처럼 접었다 펼수 있다. 단점은 외부 충격에 약해 20만 번 접었다 펼 수 있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스크래치나 열에 의해 손상이 발생하면 교체해야 하는데다 디스플레이를 틈새없이 보호할 수 없다. 


갤럭시S 10이 IP68 등급의 방수·방진 성능을 갖춘데 비해 갤럭시 폴드가 방수·방진 성능을 제공하지 않는 이유도 이때문이다. 무엇보다 힌지 설계에 의한 개구부 노출은 태생적으로 먼지나 물에 약할 수 밖에 없다. 이를 보완하는 기술은 2세대 제품에서나 구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보호하는 복합 폴리머는 일반 사용자가 쉽게 떼어내기 어렵다. 문제는 삼성전자도 일면 인정하고 있는 힌지 개구부 문제가 더 크다. 외부 충격이나 먼지 등이 내부에 침투해 정상적인 사용을 방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모바일 하드웨어 수리 전문업체 아이픽스잇(iFixit)은 갤럭시 폴드를 분해한 뒤 "깨지기 쉬운 디스플레이는 잘못 충격을 가하면 재앙을 초래 할 수 있다"면서 "힌지의 틈새로 인해 먼지와 다른 입자가 접이식 장치와 스크린 사이에 유입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략 https://www.nocutnews.co.kr/news/5141343